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악 수술 바로 알기

by 실생활정보 2021. 10. 14.

안녕하세요! Beauty&Life입니다. 오늘은 양악 수술 바로 알기라는 주제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양악 수술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수술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철저한 분석과 준비 과정이 필요한 수술이고 사춘기에 할 수 있는 수술이 아니라 성인이 돼야 하는 수술입니다.

 

전에는 잘 모르다가 매스컴에서 얘기가 많이 나오면서 일반인들도 알게 됐는데 이 수술에 대해 올바르게 알지 못한 상태에서 수술을 받아 볼까라는 말을 쉽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악 수술이란

 

상악(위 턱)과 하악(아래턱)을 동시에 하는 수술이고 치아를 포함하는 턱뼈를 절골해서 이동시키고 고정시키는 수술입니다.

 

얼굴뼈 모양을 위해 각진 턱뼈를 깎거나 광대뼈를 깎는 등 뼈 모양만 다듬는 안면골 수술과는 다른 개념의 수술입니다.

 

턱이 얼굴의 인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는 얼굴 인상이 많이 달라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얼굴 인상을 달리하기 위해서 쉽게 수술을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양악 수술이 필요한 경우

 

● 구순구개열(언청이)나 얼굴 기형으로 턱뼈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하고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에 하는 수술이고 사고 후유증이나 얼굴 변형에도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구순구개열 환자에서 상악이 발육 부전으로 얼굴 중앙부가 함몰되거나 하악이 과 성장한 주걱턱(하악 돌출)이나 아래턱 발육 부전인 무턱(작은 턱), 턱관절 장애, 안면비대칭, 부정교합에 시행합니다.

 

● 턱은 저작(음식물을 입에 넣고 씹음) 기능에 중요합니다. 턱관절을 중심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저작 기능 시에는 턱에 1톤이 넘는 힘이 가해질 수도 있습니다.

 

● 치아 교합(윗니와 아랫니가 만나는 것)이 맞지 않는 부정 교합이 있는 경우 턱에 부착된 저작근이 한쪽으로만 힘이 가해져서 턱관절 마모, 턱관절 강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한쪽 측두근의 자극으로 편두통이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 자세 변형과 두통이 턱관절 장애 때문인지 모르고 고생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치아 교합을 맞추는 양악 수술로 턱관절 장애와 부정 교합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양악 수술 시기

 

● 뼈의 성장은 사춘기에 대부분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척추 뼈 등 대부분 뼈는 사춘기에 성장하지만 얼굴뼈는 키가 다 큰 후에도 성장해서 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이 완전히 끝난 성인이 돼야 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 또한 수술 전에는 안면골 분석과 수술 전 준비 단계를 거쳐서 신중하게 결정하고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부정 교합이 있는 경우 수술 전 6개월 ~ 1년 정도 치아 교정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양악 수술 바로 알기라는 주제로 이야기해 봤습니다.

대장암 치료 방법 1기부터 4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