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십견 원인 증상 치료

by 실생활정보 2021. 10. 5.

안녕하세요! Beauty&Life입니다. 오늘은 오십견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십견은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오십견은 자연적으로 치유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근본적인 치료도 없이 어깨를 움직이지 않는 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적게 움직일수록 어깨가 굳어버리고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십견의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 원인

 

오십견은 50대에 주로 생긴다고 해서 오십견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는데 어깨 관절을 둘러싼 관절막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어깨는 신체의 관절 중에서 무릎과 함께 가장 움직임이 많은 관절인만큼 인대나 근육, 연골 등에 다양하게 질환이 생기지만 정확한 판정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십견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은데 특별한 충격이나 외상이 없어도 나타날 수 있어서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십견이라고 어깨를 사용하지 않으면 어깨 관절의 운동 범위가 더욱 축소될 수 있고 오십견을 방치하면 관절이 더 굳어져서 치료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오십견 초기에는 적절한 운동과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통증 감소 및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약 어깨에 이상이 있으면 정형외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십견 증상

 

초기에는 어깨의 움직임에는 이상이 없고 통증만 있습니다. 하지만 진행되면 점차 움직임이 힘들어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모든 방향으로의 어깨 운동이 제한을 받으며 밤에 더 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오십견은 통증이 생기면 관절 주변 조직에 염증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차가운 바람을 직접 쐬면 관절이 굳어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오십견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은 사람들 중 석회성 건염이나 충돌 증후군, 회전근개 파열, 드물게 목디스크 등 다른 질환 때문에 어깨 통증이 발생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오십견은 모든 방향으로의 어깨 운동이 제한되지만 회전근개 파열인 경우는 어깨 위쪽으로 팔을 움직이는 것을 제외한 다른 방향의 운동은 수월합니다.

 

또한 목디스크의 경우는 어깨를 위로 치켜들었을 때 목의 통증이 누그러진다는 점에서 오십견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오십견 치료

 

오십견 치료는 소염제 주사나 전기 자극, 온찜질 등의 물리치료를 하고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혈관의 재형성을 돕고 건 및 그 주위 조직과 뼈의 치유 과정을 자극 또는 활성화시켜서 통증 감소, 기능 개선이 가능한 체외충격파 치료도 최근에는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을 때는 관절 내시경 시술로 관절막을 절개하는데 이 시술법은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회복 속도가 빠릅니다.

 

관절 내시경 시술은 피부에 작은 절개 후 소형 카메라를 관절 내부에 삽입해 치료하는 시술법입니다.

 

지금까지 오십견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겨울철에 특히 조심해야 되는 질병들 5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