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나이대별로 신경써야 할 질병들

by 실생활정보 2021. 9. 13.

안녕하세요! Beauty&Life입니다. 오늘은 이런 저런에서는 나이대별로 신경 써야 할 질병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사람이 나이를 먹을수록 몸이 변하듯이 나이를 먹을수록 걸릴 위험이 큰 질병도 변합니다.

따라서 내 나이에 어떤 질병들이 많이 생기는지를 미리 알고 있으면 예방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20대와 30대

 

이 나이는 유전적인 병이 없으면 대부분 큰 병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20대와 30대는 현재 자신의 건강상태와 생활습관, 가족력 등을 점검해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대처해야 되는 시기입니다.

 

 

◈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족 중 암,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걸렸던 사람이 있는 경우)

 

1. 자신의 혈압, 혈당, 혈중 지질 등을 점검해 봐야 합니다.

2. 음주, 흡연, 비만이 있으면 혈관 질환이 생길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3. 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으면 암 검진을 남들보다 일찍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 가족력이 없는 경우

 

20대와 30대는 직장생활에 따른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 자극적인 음식 등으로 위와 장에 궤양성 질환이 생기기 쉬운 시기입니다.

 

1. 이상 증상이 있으면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특수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해당 직업군에 잘 걸리는 질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 걸리는 질병과 그에 해당하는 검진항목을 알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40대와 50대

 

1. 남성의 경우는 성인 남성의 암 발생률 상위권인 위암, 대장암, 간암, 폐암 등에 대한 검사가 중요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유방암에 걸리는 비율이 40대부터 높아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자가 진단과 검사가 중요합니다.

 

특히 심장질환의 경우 남성의 발병률이 3~4배 높기 때문에 남성은 혈압 검사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2. 50대가 되면 대장암 검사도 받아야 되고 노화로 인한 백내장, 녹내장 등의 안과질환에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여성은 폐경기가 오면서 몸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점검과 대비가 필요합니다.

 

40대부터는 본격적으로 노화가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2년마다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국가 건강검진으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60대 이상

 

이 나이는 노년기에 접어드는 시기입니다.

노년기에 접어들면 여러 병에 걸릴 위험과 병으로 인한 사망률도 높아집니다.

시력, 청력에 대한 검사와 암 검사, 치매 검사 등이 중요합니다.

 

1. 기억력이 급격히 나빠지거나 치매가 걱정되면 뇌 MRI를 찍어보는 게 좋습니다.

2. 뇌졸중,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등 뇌신경계 질환이나 심혈관계 질환 등도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흡연, 고혈압, 당뇨 등 뇌졸중 위험요인이 있거나 뇌 질환에 대한 가족력이 있으면 1~2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나이대별로 신경 써야 할 질병들에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다음에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질병증상 내 몸이 보내는 신호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