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치료

by 실생활정보 2021. 10. 4.

안녕하세요! Beauty&Life입니다. 오늘은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치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거나 일교차가 심해지면 응급실을 자주 찾는 질환이 뇌졸중입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터져서 피가 고인 부분의 뇌가 손상당한 뇌출혈(출혈성 뇌졸중)과 혈관이 막혀서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던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 경색성 뇌졸중)이 있습니다.

 

 

뇌졸중 뇌출혈

 

뇌출혈은 뇌동맥에 약해진 부분이 생겨 터지는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뇌지주막하 출혈과 큰 대뇌동맥에 특별한 문제나 외상 없이 발생하는 자발성 뇌출혈이 있습니다.

 

●뇌출혈 치료

 

○ 뇌지주막하 출혈

뇌지주막하 출혈은 뇌동맥류 파열로 발생합니다.

 

극심한 두통 증상이 나타나고 파열 즉시 심정지나 호흡정지로 사망하는 경우가 절반 이상이며 살아남은 환자의 절반 정도는 영구적인 장애상태 생기는 매우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수술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머리를 열지 않고 혈관 안에서 백금 도일을 채우는 시술을 하는 경우와 개두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뇌동맥류가 터지기 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가족 중에 급사한 사람이 있거나 뇌출혈을 앓은 사람이 있으면 반드시 뇌혈관을 촬영해서 예방적 처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발성 뇌출혈

자발성 뇌출혈은 고혈압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전에는 고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했으나 최근에는 20대, 30대에서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의식 소실, 반신마비 증상이 발생하고 대부분 응급수술이 필요합니다.

 

아스피린, 혈전 예방약을 투약받고 있어서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는 두개골에 구멍을 뚫어서 관을 삽입한 후 혈종을 배액 합니다.

 

신경학적 증상이 심각하고 출혈량이 많은 경우는 두개골을 절개하고 현미경으로 출혈하고 있는 혈관을 소작하고 혈종을 즉시 제거합니다.

 

 

뇌졸중 뇌경색

 

뇌경색은 심장에서 혈전이 떨어져 올라가 발생하는 색전성 경색과 뇌혈관의 안쪽에 동맥경화가 진행돼서 혈관이 좁아져 발생하는 협착성 경색이 있습니다.

 

● 뇌경색 치료

뇌경색은 발병 후 얼마나 빨리 응급실로 가느냐가 관건입니다.

 

얼마나 빨리 치료를 받느냐에 따라 영구적 장애를 갖고 사느냐와 장애 없이 회복되느냐가 결정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병원에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전성 경색과 협착성 경색 모두 어떤 혈관이 막히느냐에 따라서 시력 장애, 시야 장애, 언어 장애, 혼수상태, 반신마비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병 후 3시간 안에 치료하면 회복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폐암 치료 방법 원인부터 예방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