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압을 낮추는 생활습관 6가지

by 실생활정보 2021. 9. 20.

안녕하세요! Beauty&Life입니다. 혈압은 무엇보다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혈압을 낮추는 생활습관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혈압인 경우는 당뇨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이나 약으로 혈압을 낮추는 것 외에도 생활 속에서 혈압을 낮추는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생활습관 6가지

 

첫 번째 채소 위주로 식사하고 나트륨을 줄이자.

 

채소 위주로 식사를 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가공된 육류나 붉은 살코기 위주의 식사보다는 채소와 곡물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은 우리 몸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영양소 중 하나로 근육의 수축, 혈액량 조절, 혈압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혈액에 나트륨 함량이 높아지면 혈중 나트륨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혈관으로 수분이 들어와야 하는데 이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WHO에서는 성인의 최소 필요 나트륨은 600mg(소금 1.5g) 정도며 하루에 2000mg(소금 5g)이 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스트레스를 관리하자.

 

스트레스가 심하면 교감신경이 항진(기능 따위가 지나치게 높아져 감)되면서 혈압이 상승합니다. 성인 고혈압의 상당 부분은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명상과 스트레칭 등을 하면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금연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담배는 좋지 않습니다. 그냥 안 좋은 것이 아니라 굉장히 안 좋습니다. 고혈압이 걱정된다면 금연은 필수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혈압이 3 ~ 5mmHg 정도 상승할 뿐만 아니라 흡연은 동맥경화를 촉진(어떤 일을 재촉해 더 잘 진행되도록 함)해서 관상동맥질환이나 말초혈관질환, 뇌혈관질환의 위험을 크게 높입니다.

 

 

네 번째 술을 줄이자.

 

술을 마셨을 당시에는 혈압이 다소 감소되지만 술 마신 직후는 물론이고 만성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알코올 분해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한두 잔의 술만으로도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체중을 줄이자.

 

체중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비만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고혈압이 될 위험이 약 5배가량 높고 체지방이 10% 증가하면 혈압이 5mmHg 정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자.

 

유산소 운동을 30분씩 일주일에 3회 정도 꾸준히 하면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는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고 운동 후에도 가볍게 정리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강도는 한 번에 높이지 말고 처음에는 약하게 시작해서 서서히 높여야 합니다.

 

몸에 무리가 갈 정도의 과격한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혈압을 낮추는 생활습관 6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뇌졸중 위험인자 진단검사 치료방법 예방방법

댓글